티스토리 뷰
목차
The Creator (창조자)
이 카드의 선사는 불의 에너지를 파괴가 아닌 창조를 위해 사용한다. 이 선사는 정열의 불꽃을 억압하거나, 파괴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균형 있게 사용함으로써, 정열의 불꽃을 마스터한 사람들의 깨우침에 동참하라고 우리를 초대한다.
그는 완전한 합일 속에 있기 때문에 내면의 자신과 바깥세상에서의 자신과의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그는 자신을 찾아오는 모든 이에게 '이해'와 '합일'이라는 선물을 준다. 그의 존재의 중심으로부터 퍼져 나오는 '창조의 빛'을 선물한다.
불의 왕 카드는 성숙함을 통해 나오는 이해를 가지고 행하는 모든 일들은 자신과 타인의 삶 모두에 풍요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려 준다. 지금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재능과 인생에서 경험하고 배웠던 모든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을 표현할 때다.
Osho Returning to the Source, 8장
도움말:
세상에는 두 종류의 창조자가 있다. 첫 번째 창조자는 시인이나 화가와 같이 사물을 대상으로 창작 행위를 한다. 두 번째 창조자는 신비가(mystic)로서 자기 자신을 창조한다. 그는 대상을 창조하지 않는다. 그는 자기 자신을 창조한다. 그는 자신을, 자신의 존재를 창조한다. 자기 자신을 위대한 작품으로 만들기 때문에 그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창조자이며, 시인이다. 그대의 내면에는 숨겨진 걸작이 있지만, 그대가 가리고 서 있어 보이지 않는다. 조금만 옆으로 비켜서라. 그러면 걸작이 드러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걸작이다. 신은 결코 걸작이 아닌 것을 창조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수많은 생(生) 동안, 감춰진 걸작을 지니고 다니지만, 자신이 걸작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다른 누군가가 되기 위해 표면만을 맴돈다.그대는 이미 위대한 걸작이다. 다른 누군가가 되려는 생각을 버려라. 지금의 그대보다 더 좋아질 수는 없다. 그대는 단지 내면으로 들어가서, 보고, 이해하기만 하면 된다. 신 자신이 그대를 창조했다. 그대는 더 좋아질 수 없다.
Sharing (나눔)
불의 여왕은 너무나 풍요로운 여왕이다. 그래서 모든 것을 나누어 준다. 미래를 위해 자신만의 것을 따로 남겨두거나, 창고를 재고 조사할 마음도 없다. 불의 여왕은 자신의 보물 창고를 열어서 아낌없이 나누어 준다. 그녀는 자신 주위에 있는 풍요와 비옥함, 그리고 빛을 나누고자 모든 이들을 초대한다.
만일 당신이 이 카드를 뽑았다면, 당신도 당신의 사랑과 기쁨과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리고 나눔으로써 당신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다. 어디로 가야할 필요도 없고, 어떤 특별한 노력을 해야 할 필요도 없다.
당신은 어떤 소유욕이나 애착도 없이 자신의 관능성(sensuality)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아이를 낳거나, 새로운 계획을 세우거나 똑같은 창조성의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신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이 '함께 오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을 즐겨라. 그 안에 침잠(ground)하라. 그리고 그대의 안과 밖에서 풍요로움이 넘쳐흐르도록 하라.
Osho The Search: Talks on the Ten Bulls of Zen, 2장
도움말:
네 번째 센터인 가슴으로 올라갈 때, 삶 전체는 사랑의 나눔으로 변한다. 세 번째 센터는 사랑을 풍요롭게 한다. 명상을 통해 세 번째 센터에 도달하면, 그대는 사랑과 자비심으로 넘쳐흐르며, 그것을 나누고 싶어진다. 그 때문에 보통 사람들도 사랑은 가슴에서 나온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 있어 사랑은 그저 주워들은 이야기일 뿐이다. 그들은 가슴에 도달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사랑이란 말을 들어 봤을 뿐, 사실 사랑이 무엇인지 모른다. 하지만 명상가는 가슴에 도달한다.
명상가가 존재의 중심, 세 번째 센터에 도달하면 갑자기 엄청난 사랑과 자비, 기쁨과 지복, 축복이 쏟아지면서 그 힘이 가슴을 치게 되고, 가슴은 열리게 되는 것이다. 가슴은 일곱 센터의 한가운데에 있다. 세 개의 센터가 아래에 있고, 세 개의 센터는 위에 있다. 그대는 정확히 한가운데에 도달했다.
Intensity (강렬함)
화살 모양을 하고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카드의 인물은 한 점에 초점을 맞춰 나아가고 있다. 그는 너무 빨리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순수한 에너지가 되어 버렸다.
하지만 이 카드 인물의 강렬함은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갈 때, 최고 시속으로 차를 몰아야만 하는 사람들의 광기와는 다르다. 최고 시속으로 차를 몰아야만 직성이 풀리는 강렬함은 시간과 공간의 수평적인 세계의 것이다.
불의 기사가 상징하는 강렬함은 현재, 순간이라는 수직 세계에 속한다. 이 세계에서는 '지금'이 유일한 순간이며, '여기'가 유일한 공간이다.
불의 기사와 같은 치열함으로 삶을 살 때, 당신의 향기는 물결처럼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어떤 이는 당신의 현존 앞에서 자신이 고양(高揚)되고, 에너지가 신선해지는 것을 느낄 것이며, 또 어떤 이들은 당신의 현존에 위협을 느끼거나, 괴로워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요하지 말라. 지금 이 순간만큼은 아무도 당신을 방해할 수 없다.
Osho Zen: Turning In, 10장
도움말:
선은 말한다. "위대한 말, 위대한 가르침을 최대의 적으로 생각하라. 위대한 말과 위대한 가르침을 멀리하라. 그대는 스스로 그대 자신의 근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남을 추종하거나, 모방자가 되어서는 안된다. 그대는 본래의 그대 자신이 되어야만 한다. 안내자 없이, 경전의 인도 없이 내면 가장 깊은 곳에 있는 핵심을 찾아야 한다. 그대는 지금 어두운 밤을 지새우고 있을지 모르지만, 강렬하게 탐구한다면, 그대의 태양이 떠오를 것이다.
강렬한 열정을 가지고 길을 찾았던 사람들에게 태양은 언제나 떠올랐다. 다른 이들은 그저 믿기만 한다. 그저 믿기만 하는 사람은 종교적인 사람이 아니다. 그들은 믿음으로써 위대한 영적인 모험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다.
Playfullness (놀이)
삶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심각하지 않다. 이 사실을 깨닫게 되면, 삶을 즐길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더 많아진다.
이 카드에 나오는 여성은 애벌레에서 밝은 빛으로 나온 나비처럼 생생하게 살아있는 기쁨을 즐기고 있다. 그녀는 바닷가에 나가 조개 껍질을 줍고, 모래성을 쌓으면서도, 다음 순간 파도가 밀려와서 씻어가 버릴 것을 걱정하지 않고 놀던 어린 시절을 우리에게 일깨워 주고 있는 것이다. 그녀는 삶이 놀이라는 것을 알며, 지금 자신이 맡은 광대 역할을 아무런 가식 없이 자연스럽게 즐기고 있다.
불의 시종이 당신의 삶에 들어왔다면 그것은 당신이 새롭고, 활기찬 삶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이다. 무언가 놀라운 일이 지금 막 지평선 위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즐거움과 순수함, 그리고 명료함 모두를 지니고 있다. 당신의 지평선 위에 떠오르고 있는 그 일을 두 팔을 벌려 가슴에 안아라.
Osho Nansen: The Point of Departure, 8장
도움말:
인생을 심각하지 않은 놀이로 바라보기 시작하는 순간, 그대의 모든 짐들은 사라진다.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에 대한 모든 두려움도 사라진다. 그대는 삶을 무겁게 느끼지 않고, 아무 무게도 없는 듯이 살아 가게 된다. 삶이 한없이 가벼워질 때, 그대는 푸른 창공으로 날아오를 수 있다.
선의 위대한 점은 삶을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심각한 사람들이 세상과 모든 종교를 만들어 왔다. 그들이 모든 철학을 만들었고, 문화를 만들었고, 도덕을 만들었다.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은 심각한 사람들의 창조물이다. 선은 심각함과는 거리가 멀다. 선은 웃음과 놀이로 가득 찬 세상, 위대한 스승들조차도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선의 세계를 만들어 냈다.